본문 바로가기
마인드셋·독서

21. 직장생활 힘들때, 이직 고민될 때, 결정장애 올 때, 기대가치 관점에서 의사결정하기

by 원더 Y 변호사 2024. 9. 5.
반응형

[ 목차 ]

     

    이직 고민이 될 때, 어떤 선택을 내려야 할지 고민될 것이다.

     

    계속하자니 100% 불행하고, 그만두기에는 미래가 불안할 때.

     

     

    이때 애니 듀크는 큇(Quit)에서 기대가치의 관점에서 의사결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1.   간단한 질문 던지기   

    1년 넘게 일을 그만두는 것을 고민했지만 그만두지 않은 세라.

    어느 날 친구로부터 이직 권유를 받았다. 그런데 막상 오랫동안 하던 일을 그만두고 새로운 직장으로 옮기겠다는 결정을 확실히 내리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졌다.

    세라는 저자에게 고민상담을 하였다. 이때 저자가 던진 간단한 질문(큇, 애니 듀크, 97-98p).

     

    Q) 지금부터 1년 후에도 현재 하는 일을 계속하고 있다고 가정해 볼 때, 그 시점에서 행복하지 않을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A) 100%에요. 확실히 1년 후 나는 행복하지 않을 겁니다.

    Q) 1년 후에 새로운 직장에서 일하고 있다고 가정해 볼 때, 그 시점에서 행복하지 않을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A) 글쎄요. 그건 잘 모르겠어요.

    Q) 행복하지 않을 거라고 100% 확신할 수 있어요?
    A) 100% 라고 할 수는 없어요.
    잠깐만요. 내가 병원에서 계속 일을 한다면 분명히 불행해질 거예요. 하지만 새 직장으로 옮긴다면 행복할 때도 있고 그렇지 않을 때도 있을 거예요. 어쩌면 새 직장에서 진정한 만족감을 느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지금 직장을 그만두는 게 더 낫겠어요.,

     

    2.   보유효과에 의한 인지편향   

    우리는 종종 세라와 비슷한 고민을 장기간 끌어안은 채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큇에서는 이런 현상을 인간이 지닌  '보유 효과'에 기인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보유효과'란 우리가 가지지 않은 것보다 가진 것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게 만드는 인지편향이다. 보유효과는 그만두기를 방해한다. 가진 것들에 비합리적으로 높은 가치를 부여한 결과 기대가치를 잘못 계산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우리는 현재 상태를 유지하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나는 지금 결정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라고 하면서 (나에게 최선이 아닌) 현재 상태를 유지하고

    "결정"을 미루거나 회피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도 있다.

    그러나 지금 결정하지 않는 것 역시 "결정"이다. "현재 상태를 유지하기로 선택한다"는 결정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불합리한 결정에 무의식적으로 끌리는 인간의 특성을 극복하고 '나에게 최선의 결정'을 내리는 것은 쉽지 않다. 데이터를 많이 수집한 프로 스포츠나 천문학적 자본이 걸린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에서도 일어나는 의사결정의 왜곡 현상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일, 관계, 투자 등을 제 때 그만두지 못하였다고, 스스로를 너무 자책할 필요는 없다.

    대신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자.

     

    직장생활 힘들때, 이직 고민될 때, 결정장애 올 때, 기대가치 관점에서 의사결정하기

     

     

    현재 상태에 집착하게 만드는 또 다른 요인은 우리가 손실을 회피할 때 선택적인 태도를 보인다는 데에 있다. 
    우리는 경로를 유지함으로써 상황이 나빠지는 것보다 경로를 변경함으로써 상황이 나빠지는 것에 더 민감하다. - 276p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학자 중 한 명인 존 메이너드 케인스는 이 현상에 대해 "사람들은 기존의 방식을 따르다 실패하는 것이 그와 다른 방식으로 성공하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기존의 방식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 상태에서 벗어나고 그에 따를 결과로 실패할 가능성을 인정해야 한다.
    사람들은 현재 상태를 흔들지 않는 방식으로 실패하는 것은 잘 견딘다. 현재 상태를 흔들지 않는다면 일이 실패했을 때 "나는 정해진 과정을 따랐다.", "나는 현상유지를 하기 위해 노력했다.", "나는 합의된 선택에 충실했다." 같은 말로 자신을 방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277p

     

     

    3.   기대가치의 관점에서 의사결정   

    두 가지 선택 중에서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지 고민될 때. 

    우리는 스스로에게 기대가치의 관점에서 질문을 던지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선택지 중 무엇이 나를 더 행복하게 만들고 가족과의 관계를 더 좋게 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이는 선택일까?

     

     

     

    기대가치가 돈에 의해서만 결정되지 않는다. 

     

    기대가치는
    건강, 행복, 시간,성취감, 관계에 대한 만족감 등
    우리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것에 의해 평가될 수 있다.
    - 99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