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드셋·독서

계속해야할지 그만두어야 할지 고민될 때, 결단 내리기, 의사결정 방법, 심리 인지부조화, 정체성과 부조화, 큇(Quit)

by 원더 Y 변호사 2024. 9. 4.
반응형

[ 목차 ]

     

    1.       계속할지 판단하는 기준   

    어떤 일을 계속해야 할지 아니면 그만두어야 할지 고민이 될 때, 

    나에게 중요한 일, 가치의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

     

    애니 듀크는 큇(Quit)에서 이렇게 조언한다.

    정말로 그만두어야 하는 결정을 실제로 해야만 하는 [상황이 오기 훨씬 전]에 어떤 상황에서 그만두어야 할지 [미리] 생각하라.

     

    어떤 일을 계속해야 할지 신중하게 선택하라. 

    중요한 일,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일, 당신을 목표 쪽으로 움직이게 만드는 일을 끈기있게 지속하라. 그 일 외에는 모두 그만두어야 한다. 
    그렇게 확보한 자원을 목표를 이루는데 사용하라. 당신의 진전을 늦추는 것들에 대한 집착을 과감하게 끊어야 한다. - 큇, 애니 듀크, 322p

    계속해야할지 그만두어야 할지 고민될 때, 결단 내리기, 의사결정 방법, 심리 인지부조화, 정체성과 부조화, 큇(Quit)

     

    2.       정체성과 인지 부조화   

    큇(Quit)에서는 ‘그만두겠다는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상황에 끌려가게 되는 이유’ 중 하나로

     “정체성과 인지 부조화”를 든다.

     

    사람들은 자기 정체성이 변화하는 것을 싫어한다.

     

    하는 일, 종교, 기업의 주요 사업을 바꿔야 할 때.

    만일 그 일이 "정체성"과 관련되어, 그 일을 그만두는 것이 “정체성”을 포기하는 일로 인식된다면 그만두는 결정을 내리는 것이 더욱 어려워진다고 한다. 

     

    기존의 믿음과 다른 새로운 정보를 접하여, 믿음과 충돌이 일어 날 때, 사람들의 행동도 인지 부조화를 일으킬 가능성이 커진다.

     

    사람은 믿음과 다른 사실을 왜곡함으로써, 기존의 믿음을 수정하는 대신, 기존의 (수정이 필요한) 믿음을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은 일관성 유지 욕구, 타인에 대한 걱정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 내부의 일관성을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로 인하여 (그만두어야 할 일을) 그만두는것이 어려움
    • 그만두었을 때, 다른 사람이 우리를 어떻게 생각할지에 대한 걱정으로 인하여 합리적을 판단을 내리는 것이 어렵고 (그만두어야 할 일을) 그만두는 것이 어려움. 



    따라서 정체성과 인지부조화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하여, 애니 듀크는 큇(Quit)에서 이렇게 말한다. 

    자신의 [정체성]을
    특정한 일, 즉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어떤 일과 연결시키지 말아야 한다.

     

     

    어떤 일을 그만두었을 때 왜 우리가 그랬는지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거나 공감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에 대해 이렇게 냉정한 시선을 가지는 것은 잘못된 일인 경우가 많다. 어떤 일을 그만둘 때, 내가 실패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어떤 일을 그만두었을 때, 사람들이 나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다는 걱정은 사실 전혀 할 필요가 없다. - 큇, 애니 듀크, 318p 

     

     

    특히 주류에서 벗어난 극단적 생각/입장일 때는 더욱 조심해야 한다. 

     

    입장이 극단적일수록 그것을 방어하기 위해 더 많은 인지 오류를 범하기 때문.

    즉 자신의 입장과 반대되는 새로운 정보를 얻어도 새로운 정보를 왜곡하고 신뢰하지 않는 것이다. 

     

     

    그만두어야 할지 고민 될 때, 목표의 함정, 중단기준 설정하기, 유연성

     

    그만두어야 할지 고민 될 때, 목표의 함정, 중단기준 설정하기, 유연성

    [ 목차 ] 아닌 줄 알면서도 현재의 그 상태로, 현재의 그 목표대로 계속 가고 있는가? 그만두어야 하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왜 스스로 수렁으로 걸어가고 한참 후에서야 후회하게 되는 것일까? 

    wonderyy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