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드셋·독서

거절하는 방법, 원씽(2), The One Thing, 게리 캘러

by 원더 Y 변호사 2024. 8. 16.
반응형

[ 목차 ]

     

    1.       거절이 필요한 이유   

    원씽(The One Thing)에서는 [생산성]을 훔쳐가는 도둑들 중 하나로

    “아니오(NO)라고 말하지 못하는 것”, 즉 거절하지 못하는 것을 지목한다. 

     

    자신의 ‘단 하나’에는 가장 강력한 ‘예’를 하고, 그 외에는 ‘거절’ 해야 남다른 성과가 가능하다고 한다.

     

    거절하면 자유로워 진다. 그런데 거절하는 것은 어렵다.

    그 사이에 스스로를 갉아먹고 스스로가 힘들어진다.

     

    계속 스스로를 힘든 상태에 내버려 둘 것인가?

     

     

     

    2.       거절하는 방법   

    거절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스스로를 도와주자.

    원씽이 소개하는 "거절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더욱이 마케팅 전문가 세스고딘의 통찰과 더불어, '자신과 남을 위해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도 거절'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킨다.

    거절하는 방법, 원씽(2), The One Thing, 게리 캘러

     

    “존경의 뜻을 담아 거절해도 되고, 단칼에 거절해도 된다. 하지만 잠깐 거절할 때 느끼는 단기적인 고통을 참지 못해 승낙하는 건 당신의 일에 전혀 도움이 안 된다.” 고딘은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었다. 자신과 남을 위해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도 거절을 할 수 있다.

    부탁을 받을 때마다 매번 거절하는 것이 당신의 [첫 번째 선택]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정 필요하다면 상대에게 도움을 주는 식으로 거절하는 방법도 있다. 필요한 도움을 받도록 당신이 다른 곳을 연결해 줄수도 있다. 


    아니면 아예 어떤 도움도 필요치 않을 또 다른 접근법을 제안할 수도 있다. 그들이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넌지시 독려할 수도 있고 그들을 더욱 잘 도울 수 있는 다른 이드렝게 부탁해 보라고 정중히 말해도 좋다.

    그럼에도 결국 부탁을 승낙하고 말았다면 ‘예’의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생각해 볼 만하다.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한 책자나 파일, 문서화한 설명서, 카탈로그, 미리 정해진 교육시간 등은 미리 확보해 둔 자신의 시간을 보호하는 동시에 효과적으로 남들에게 ‘예’라고 말할 수 있는 방법들이다. - 243p

     



    반응형